라이즈 팬들끼리 모여서 애들 무슨 커버했으면 좋겠냐고 얘기하는 글을 봤는데 죄다 에셈 선배들 곡들만 줄줄 얘기하고 있어서 탄식이 나왔다. 지금 그럴 때가 아닌 거 같습니다만.
라이징썬 커버 무대가 반응이 나쁘지 않았던 건 맞다. 별 기대없이 코 후비면서 보던 나도 소희의 첫 소절을 듣자마자 몸이 절로 곧추섰으니까. 처음엔 원곡 AR 튼 줄 알아서 에셈이 미친건가 했음 ㅋㅋㅋㅋ 원래 재중이 닮은 꼴로 유명한 건 성찬이었는데 저 커버 무대로 원빈이가 재중이 후예로 거론된 것도 재밌는 부분이었고... 하여간 돌판 망령들 관심 가질만한 무대는 맞았는데, 그렇다고 앞으로 계속 에셈 커버만 할 이유도 없잖아. 어쩜 저렇게 짠 것마냥 에셈 가수들 이름만 줄줄 나오는지 원. 에셈은 이게 문제야. 오래됐고, 전통있어. 아주 대단한 기획사였어. 한때는 일짱이었어. 주옥같은 선배들이 가득해. 멋진 노래들도 많지. 보고 싶은 무대 많을 수 있어. 그런데 기왕 커버를 할 거라면 좀 더 어필이 되는 무대를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거지.
에셈은 2023년 현재 해외인기(라고 쓰고 특히 미국성적이라고 읽는다) 면에서 4대기획사 중에 제일 처진다. 하이브는 말해뭐해고 와이지에는 블랙핑크 있고 제와피에는 트와이스와 스트레이키즈가 있다. 그런데 에셈은? 누가 있어요? 미국 성적 유의미하게 내는 그룹 누구...? 4대기획사 중에 글포티 탑텐 혼자만 못 들었고 빌보드 노린답시고 금컴백은 깔짝대는데 성적 안 나와 금컴백하느라 국내성적도 괜히 손해 봐 뻘짓만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출 비중을 보면 일본보다 국내가 더 큰 지경인데 어쩌다 에셈이 이렇게까지 된 거예요. 차라리 에셈이 '해외인기 집어치우고 우리는 국내팬들 피나 빨아먹고 살래~' 이런 마인드였으면 모르겠는데 인기가 고픈 게 눈에 보이잖아. 그러면 미쿡사람들에게 좀 더 어필될만한 무언가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나는 그걸 커버무대라도 해외에서 성공한 아이돌 걸로 해볼 수 없겠느냐는 거다. 에셈 무대 커버하면 누가 관심 갖나요. 슴빠들만 관심 갖겠지. 국내 한정 슴빠 파이라는 것이 존나 커서 걔네들 관심만 가져와도 신인한테는 좋은 건 맞는데 에셈은 거기서 만족하고 싶은 거 아니시잖아요. 스트레이키즈가 성공한 이유가 뭐야? 빅히트 아니고 제와피 그룹이면서 방탄소년단 따라하고 동생 그룹 언플하고 당연하게 커버도 하고 그래서 그런 거 아니냐. 라이즈도 방탄 커버했다고 쳐 봐. 심심한 방탄팬들이 누가 우리 오빠들 커버했네? 하고 한 번 봐주기라도 할 거 아냐. 그것만 해도 안면 익힐 수 있는 거 아냐. 근데 에셈은 이걸 못해요. 지난 날 잘났던 자기네 아이돌 커버하기만 바쁘지. 혹은 가오 상해서 차마 하이브 커버는 못 하는 것일 수도 있고ㅎㅎ 으이구 갑갑해. 라이즈가 방탄소년단 RUN이나 엔하이픈 노래 암거나 커버하면 잘 어울릴 거 같구만 아마도 할 일 없겠죠옹.